2. 마당극이란?
‘마당극은 무대극에 상대되는 야외극 개념으로서 장소적 개념인 동시에 '마당'이라는 말이 지닌 "현장성", "생활성"을 의미하는 상황적 개념이기도 하다.’ 안종화 "신극사 이야기 " 진문사 1995년 27쪽 참조
단순하게 장소 개념에 머무르지 않고 연극과 관중의 개방적인 관계에서 비롯
1. 도입
이 글은 우리나라의 전통극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단절된 과거와 현재를 이어주는 고리 역할을 하고 있는 마당극에 대해 고찰하기 위해 쓰여졌다. 우리나라의 전통극이 어떻게 발달하고 소멸했는지 마당극이 전통극의 역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지를 이해함으로써 전통극의 계
이해하기 위한 지적 노력으로서 전통사회의 전통에 관심을 가졌다.
민속학을 세운 초창기 민속학자들은 전통을 산업화, 합리화되는 문명발전에 의해 파괴되고 손상되어지는 것으로 보고, 전통 보존을 무엇보다 중요시하는 관점에서 전통을 개념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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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마당극의
원형의 재현과 보존이라는 전승적 차원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며, 민족문화에 대한 무조건적인 애정과 복고적이고 폐쇄적인 경향 때문에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오히려 가로막는 경우가 적지 않았다. 그러나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70년대 마당극이 탄생할 수 있는 이념적 토양이 되었다.
*고전<이춘풍전>의 이해
이 작품은 우리나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평범한 서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일상적인 삶의 모습을 그리고 있다는 점에서 판소리계 소설과 같은 평민문학이다. 가정이 무능하고 방탕한 남편 때문에 몰락하고, 슬기롭고 유능한 아내의 활약으로 재건되는 이야기의 전개는 허
쌓여있는 저 풍성한 형식가치들, 특히 해학과 풍자언어의 계승을 거절”했다고 비판했다.
Ⅱ. 김지하의 마당극
<소리굿 아구>는 1974년 3월 국립극장 소극장에서 있었던 이종구 작곡발표회의 2부 순서로 공연되었고 이어서 이화여대 대형강의실(4월)과 원주 카톨릭문화회관(10월)에서 공연되었다.
1. 극 놀이의 교육적인 가치
1) 창의성 증대
극 놀이 활동은 가작화 놀이에 상징적 놀이를 포함하고 영아들에게 친숙한 모델의 역할을 통하여 모방한다는 점에서 상상력이 증가되면서 창의력도 발달된다 김지현, 그림책 읽고 극놀이 활동 후 관찰된 만 2세 영아의 상상놀이 분석, 아주대학교 교육대
2. 현대 연극의 다양성과 실험성
1) 개념
자연주의의 정점에 다다른 사실적인 근대극에 대해 20세기 초에 시작된 다양한 반사실적 연극운동을 말한다. 대부분 현실이라는 환상의 파괴와 사실적인 무대형식, 전통적인 드라마를 부정하는 혁신적 성격을 띠고 있었다. 상징주의, 표현주의, 다다, 미래파,
마당극의 중심은 연극을 위해서 생산된 희곡 텍스트가 아니라, 연극의 공연 ‘과정’에서 생성되는 ‘공연 텍스트’이다. 그것은 텍스트로부터의 허구화 과정에서 마당극 공연의 본질적 의미를 찾지는 않는다는 점에서 반서구적 연극, 반이성주의적 연극이다. 이런 점에서 마당극은 우선 언어 텍스트
Ⅰ. 서론
연극은 인류 역사와 함께 진행되면서 각각의 종류와 형식마다 독특한 특징을 보이고 있다. 비극과 희극의 특징이 다르고, 사회문제극과 서사극의 특징이 다르다. 그러한 특성들은 연극의 일반적인 공통점을 포함하고 있는데, 그 일반적인 연극의 공통점들을 모아 이야기하면 다음과 같은 몇